학사안내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건축학인증

건축학 교과목간 상호관계와 교육목표 달성체계

경북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 전공 프로그램은 국제수준의 5년제 전문건축학위 교육을 통하여 미래의 사회적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리더쉽을 갖추고, 대구 경북의 지역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우수한 실무지향형 건축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세부적 교육 방법과 모든 교과목이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교과간 상호 협력적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원활히 진행될 수 있다.

교육목표와 연계된 교과목 구성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실무지향’, ‘창의성 리더쉽’, ‘지역정체성’을 기반으로 설계, 문화적 맥락, 기술, 실무, 선택교과 및 기타 교과 외적 활동 등 각 분야의 교과를 교육목표에 맞추어 상호 긴밀하게 연계된 체계 속에서 구성하였다.
따라서 건축교육의 국제인증 획득과 건축사 자격제도에 적합한 교과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향후 건축전문인으로서 활동하는데 충분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제도를 마련하였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과목간 상관관계

본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는 교과 운영을 중심으로 교과 외적 활동을 결합하여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건축학 교육의 가장 중심되는 항목은 설계 교과라 할 수 있으며, 모든 교과목과 교과 외 활동은 설계 교과의 운영을 중심에 놓고 상호 협력적으로 작동하도록 계획하였다.

설계 스튜디오는 1학년부터 5학년까지 형태와 공간구성, 프로그래밍과 설계개념, 이용자와 환경맥락, 안전과 공공성, 건물시스템과 의사결정, 도시와 재생, 통합설계, 실무적응의 순으로 점진적인 발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설계 스튜디오는 실무지향, 창의적리더쉽, 지역정체성의 키워드에 연관되어 있다.
위의 표는 설계 스튜디오의 진행에 따라 문화적 맥락, 기술, 실무, 전공분야와 교과목이 어떤 관계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학년별, 학기별로 나열한 것이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과 설계개념을 주제로 문화시설, 종교시설을 다루는 건축디자인2 교과는 서양건축사, 건축의장학, 건축환경계획 등과 관련을 맺으며 동일 학기에 진행되고, 건물시스템과 의사결정을 주제로 상업업무시설과 리모델링을 다루는 건축디자인5 교과는 건물시스템계획, 역사환경보전, 실내건축, 환경친화건축 등과 동일 학기에 진행되는 형식이다.

교육목표와 교과목의 상관성 설정, 교과간 상관성 설정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의 교육은 교육목표의 달성에 충실한 방식으로 설계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