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교육목표

경북대학교 교육목표

진리의 전당

진리 탐구와 학문의 발전을 궁극 목표로 삼고, 연구 중심 대학으로서의 연구 개발기능을 활성화하고, 대학원 중심 대학으로 전환하는 교육, 연구체제를 완비하는 한편, 국제적인 학술교류를 가속화한다.

긍지의 요람

국가 발전에 필요한 고급 두뇌와 인력을 양성하고, 창의력 있는 전문 인력을 육성, 배양하여 사회에 배출하며, 자부와 긍지를 가진 대학인을 육성한다.

봉사의 산실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 봉사하며, 열린 대학으로서 지역 사회인들에게 평생 교육, 사회교육,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산.학.연 협동 체제를 구축한다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교육목표

-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지적인 공학도의 양성
- 다양한 소양을 갖춘 정서적인 공학도의 양성
- 건전한 정신과 진취적 역량을 지닌 공학도의 양성
- 사회와 기업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공학도의 양성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의 기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폭넓고 깊이 있는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세계화에 부합하는 건축(공)학 분야의 발전을 선도적이고 창의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우수한 건축인과 전문기술인 및 연구 인력의 양성”에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축학부 기본 교육목표는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전 분야의 개방화 및 국제화를 맞아 건축분야도 세계적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는 것이 당면 과제로 등장하게 됨에 따라 건축전공자들의 자격인증에 대한 대표적 국제인증기관인 UIA (The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ABET (Accreditation Board of Education Technology), NCARB (National Council of Architectural Registration Board) 및 Washington Accord,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등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국제적으로 인증 받는 선도적 대학으로써의 위상과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의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북대학교 건축학 전공의 교육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국제화에 대비한 창의적인 건축 교육을 통하여 미래의 사회적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긍지와 리더쉽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하고,

둘째, 대구 경북의 지역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교육을 통하여 지역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건축가를 양성하며,

셋째, 진리 탐구와 전문성 획득을 통하여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우수한 실무지향형 건축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성 리더쉽', '지역정체성', '실무지향' 등 주요한 3가지 키워드는 경북대학교의 교육목표 항목인 진리, 긍지, 봉사의 항목과 연관되어 있으며, 위의 그림과 같이 “창의적 리더쉽을 갖춘 실무 지향적 건축인 양성”이라는 최종적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건축학 교육 목표의 세부 항목

국제화에 대비한 창의적인 건축 교육을 통하여 미래의 사회적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긍지와 리더쉽을 갖춘 건축가 양성

경북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올바른 건축가의 상을 창의성, 전문성, 도덕성, 균형감각을 지닌 사회적 리더로 규정하고 교과 운영, 자율적 활동 등 프로그램의 모든 요소를 이에 맞추어 가고 있다. 창의적 리더쉽은 건축 창조자로서의 창의성과 사회적 존재로서의 리더쉽을 의미한다. 언어 능력, 의사결정 능력, 다양한 문화체험 등은 창의적 리더쉽을 배양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대구 경북의 지역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교육을 통하여 지역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건축가 양성

세계화와 지방화, 즉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의 시대에 창의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주요한 요소는 바로 지역적 정체성이다. 경북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대구 경북 지역의 거점 대학으로서의 위상과 역사적 유산을 계승하여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사회를 선도할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 본 프로그램은 설계교육의 과정에서 지역적 특성과 미래전망을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지역적 정체성의 획득은 지역 내에서의 역할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정체성이야말로 바로 세계화를 위한 기반이기 때문이다.

진리 탐구와 전문성 획득을 통하여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우수한 실무지향형 건축인 양성

실무지향은 5년제 건축학 교육이 목표하는 주요한 관점으로, 건축학사를 취득하는 것이 곧 실무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음과 동의어가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2002학년도부터 5년제로 개편되어 전문성을 강화한 경북대학교 건축학 전공 교육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건축교육의 국제적 인증기준 및 취지에 맞도록 교육과정을 정비하고 역량있는 졸업생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 건축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진취적 건축인(A1) : 국가와 지역사회 건축을 선도할 수 있는 건축인
- 국제적 건축인(A2) : 글로벌 기준 및 규범을 통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건축인
- 전문적 건축인(A3) :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건축인
- 헌신적 건축인(A4) : 국가와 사회에 봉사, 공헌할 수 있는 건축기술인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교육기관 교육목표의 연계성

심화 건축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구분 A1 A2 A3 A4
경북대학교 교육목표 U1
U2
U3
공과대학 교육목표 E1
E2
E3
E4